체스맨의 블로그

체스맨의 이미지

1 과 2

1 과 2는 연속된 정수이면서,
각자 독립된 한개의 비트를 차지하고 있으며,
두 값의 비트합 및 산술합은 다시 연속된 정수인 3이 된다.

체스맨의 이미지

현실적이고 희망을 잃지 않는 삶

많은 사람들이 '긍정적인 삶', '긍정의 힘'을 설파하려 노력하지만, 나는 '현실적인 삶'에 가치를 둔다.

체스맨의 이미지

친구여...

친구여...

난 이제 용납할 수 없는 것들은 최소한으로 유지하고 산다네. 더 이상 전투적으로 살기엔 시간이 너무 아까워. 그래서 대부분 받아들이고, 인정하지...

그리고, 내가 용납할 수 없는 것들은 제발 건드리진 말기를 바라며 산다네. 더 이상 부대끼며 살고 싶지 않아서, 조용히 살려 하거든.

체스맨의 이미지

요피용 디센트

몇년 전, 요피에 xboard 를, 화면 크기나 작동 방식이 알맞도록, 포팅한 일이 있었습니다.

체스맨의 이미지

저가형 미니 키보드 사용기

미니 키보드 관련 스레드들도 몇 개 있는 것 같고, 저도 관심이 있어서 제가 사용해 본 두 가지에 대해 사용기를 적어봅니다. 구입전에 사전 정보가 별로 없어서 가격이 낮긴 해도 고민이 좀 됐는데 저가형 원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체스맨의 이미지

디센트 (Descent)

저는 현업 게임 프로그래머는 아니지만, 관련 기술을 갖추려고 노력해왔고, 언젠가 게임을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영감을 얻기 위해 몇몇 게임들을 즐기는데요... 얼마전 그간 인상 깊게 했던 게임들을 한번 정리해봤는데,
http://www.megapass.co.kr/~heesc22/home/game/h_game.htm

체스맨의 이미지

C++의 소멸자는 자동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C++ 의 소멸자는 자동으로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암묵적(implicitly)으로 호출되며, 계층적 (hierarchically)으로 호출된다. 그것이 쓰레기 수집기 (GC, Garbage Collector)가 아닌 이상 자동으로 작동한다고 볼 수 없다.

체스맨의 이미지

소스를 이해하고 이해시키는 일에 대해

다른 사람이 작성한 소스를 보는 일은 그 소스가 잘 되어있든 그렇지 않든 항상 어렵다. 그러므로 개발자로서 남의 소스를 보며 느끼는 어려움을 그에 대한 맹목적 거부감으로 표출해서는 안된다.

어려움을 거부감으로 표현하기보다는 우선 개발자의 의도를 살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오프라인으로 대면할 수 있는 개발자라면 상황은 한결 쉬울 것이다. 이러한 노력 없이 거부감 표출로 바로 진입하는 개발자들의 심중을 나는 어렵지 않게 판단할 수 있고, 내가 그 사람을 설득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나 또한 그 반응에 대한 거부감을 표출할 수 밖에 없다. 특히 내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바로 그렇게 할 것이다.

RSS - 체스맨의 블로그 구독하기